디렉터스 스토리: BEHIND "MORE TO PROVE"

#PROVINGIT

Back to top

2018년 6월

U.S. 오픈 대회 주간입니다. 제 약혼녀는 친구의 브라이덜 파티에 참석하러 떠났습니다.

골프 경기를 보기 위해 페리를 타고 낸터킷으로 갔습니다. 토요일 U.S.오픈에서 저스틴 토마스는 63타를 쳤습니다. 핑크색 바지를 입고 말이죠.

일요일 최종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저는 창고에서 여성용 자전거 한 대를 봤습니다. 파란색이고 타이어 바람은 조금 빠져있었습니다. 안장에는 녹슨 볼트가 달려있고 낮게 조정되어 있었습니다. 이 자전거는 시내에 나갈 때 사용하는 자전거로 앞쪽에는 버들가지를 엮어 만든 바구니가, 왼쪽 핸들 손잡이에는 벨이 달려있었습니다. 따르릉 따르릉 소리를 내봅니다.

자전거를 타기로 하다.

4분의 1마일을 달렸을 때 거리에서 저의 어머니 연배의 한 여성이 "멋진 자전거네요, 바구니가 정말 마음에 들어요!"라고 외쳤습니다. 그녀는 저를 보고 미소를 보냅니다. 저도 웃음이 나왔습니다.

총 3시간이 걸린 25.5 마일의 자전거 여행에서 나눈 유일한 대화였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동안 섬 동부에 위치한 낸터킷 골프 클럽, 샌카티 헤드 골프 클럽, 시아스콘셋 골프 클럽, 이 세 골프 코스를 모두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1894년에 개장한 9홀짜리 공설골프장인 시아스콘셋에서만 골프를 쳐봤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내내 바구니에 넣은 휴대전화로 음악을 들었습니다. 주로 요트록(yacht rock)을 들었습니다.

저는 자전거를 잠시 멈추고 음악을 껐습니다. 저는 자전거 도로 옆에 펼쳐진 골프 코스에 압도되었습니다. 제 휴대전화는 자전거 뮤직박스에서 카메라로 변신했습니다. 저는 이 역사적인 골프 클럽이 가진 이름의 기원이 되는 등대와 아주 인접한 샌카티 헤드의 8번홀 그린과 5번홀 페어웨이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언젠가 이 코스에 다시 와서 환상적인 샷을 날리겠노라 혼자 다짐합니다.

2018년 8월

보스턴의 무더위가 한창인 어느 수요일이었습니다. 한 친구가 문자를 보내 목요일 밤에 보스턴에 도착하니 금요일에 골프를 치자고 했습니다.

우리는 보스턴 하이드 파크 인근 조지 라이트 골프장에 오전 10시 36분으로 예약을 했습니다. 저나 친구나 이 골프장은 처음이었습니다.

우리는 대단한 경기를 했고, 결과적으로 제가 졌습니다. 저는 "sneaky bad"라는 말의 의미도 배웠습니다. 저더러 68타를 칠 것 같은데 실제로는 86타를 치는 골퍼라고 합니다.

저는 프로 골퍼의 아들이지만, 프로 골퍼는 아닙니다.

저는 이 코스의 역사를 좋아합니다. 조지 라이트는 골프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는 가성비 좋은 공설 골프장이지만 도날드 로스(Donald Ross) 특유의 난이도와 허름한 멋도 함께 갖춘 골프장입니다.

2018년 9월

여름의 더위가 아직 가시지 않은 나날입니다. 바다 역시 파도만 있다면 수영 바지를 입고 매일 아침 서핑을 즐길 수 있을 만큼 따뜻합니다. 저는 35살이고, 며칠 후면 결혼을 합니다. 제 2011년식 검정색 도요타 4러너는 세차와 오일 교환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저는 막 타이틀리스트의 "More to Prove"를 디렉팅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스토리보드의 요약문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있습니다:

“MORE TO PROVE.” TV

이 컨셉은 골퍼로서 우리가 자신을 증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리가 능력이 닿는 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것, 특히 사용하는 골프볼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야기함으로써 더 큰 캠페인인 "Proving it"을 추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보드에는 아마추어 골퍼들을 담은 5장의 사진과 투어 선수 사진 1장 등 총 6장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들은 헌신, 결단력, 디테일을 보여줍니다. 이 보드에는 스크립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계속해서 증명해야 합니다. 우리 자신의 기준. 우리 자신의 기대치.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려는 열망. 그리고 우리는 디테일이 핵심임을 알고 있습니다. 디테일이야말로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증명해야 합니다.

저는 촬영 로케이션이 보스턴과 낸터킷이 될 것이라는 직감이 들었습니다. 조지 라이트와 샌카티 헤드 말입니다.

항상 자신의 직감을 믿어라.

2018년 10월

콜럼버스의 날 이후 벌써 두 번째 금요일이 지났지만, 여름은 여전히 물러날 기색이 없습니다. 나뭇잎은 아직 가을빛으로 물들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조지 라이트와 샌카티 헤드에서의 촬영을 앞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각 코스를 답사했습니다. 두 코스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아름다움을 뽐냅니다. 두 코스 모두 오랜 역사를 지녔고, 앞으로 더 많은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이곳은 뉴잉글랜드 지역입니다. 답사와 촬영일 사이에 자연에도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일요일 밤 한랭 전선이 다가왔습니다. 월요일 밤에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갔습니다. 우리는 화요일에 조지 라이트에서 촬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월요일 밤에는 우리 작가들 중 한 명의 집에서 골프 유망주인 그의 아들과 함께 사전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이 장면은 주니어 골퍼가 숙제를 하는 대신 자신의 방에서 스윙을 연습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좌측 상단 모서리에 보이는 불빛은 LED 조명입니다. 조명 담당자들은 똑똑합니다.

우리가 화요일 아침 조지 라이트에 도착했을 때 상쾌하면서도 매서운 추위가 우리를 반겼습니다. 답사일과 달리 하늘에는 해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작 1일 차

할로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날씨는 을씨년스럽습니다.

우리는 일출부터 일몰까지 온종일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따뜻한 커피를 마시며 야외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모든 출연진은 자발적으로 지원한 인원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장면에 출연하는 이들은 비하인드 신을 좋아하는 열렬한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들입니다. 모두 우리가 요구한 대로 반바지나 스커트를 입고도 인내심이 대단했고, 친절했으며 강한 정신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저는 촬영장에서 냉소적인 유머를 즐기며 버팁니다. 물론, 해가 지고 검은 먹구름이 밀려오는 상황이라 언제까지 제 유머가 효과를 보일지는 모르지만, 최선을 다합니다.

마지막 샷은 두 선수가 리더보드로 다가가는 장면입니다. 그날 일찍이 누군가가 그해 여름 메사추세츠 스테이트 아마추어 대회에서 사용된 받침대를 발견했습니다. 아마 이 받침대보다 더 사실적인 소품은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제 제가 던지는 농담 한마디에도 싫증이 났네요. 여러분, 이제 나흘이면 모두 끝납니다.

지난여름 이곳에서 골프를 치지 않았다면, 저는 조지 라이트를 발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수석 프로 스콧 알렌(Scott Allen)은 훌륭한 프로 골퍼이자 진행자입니다. 마지막 순간에 초대해줘서 고마워요, JR.

제작 2일 차

오늘은 온 제작진이 낸터킷까지 30마일을 이동하는 날이었습니다. 페리를 탄 후 렌트카를 빌려 어렵지 않게 촬영지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제작 3일 차

다시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로케이션은 섬입니다.

하늘은 파랗고 바람은 일정하게 불고 기온은 영하 5도입니다.

첫 번째 샷은 몇달 전부터 우리가 꿈꿔온 장면입니다. 물론, 이 장면을 해가 뜨기 전 영하의 날씨에 촬영할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새벽의 러너"는 스토리에 깊이를 더하기 위한 여러 장면 중 하나입니다. 이 장면을 촬영하려고 새벽 4시에 모닝콜을 부탁했고, 새벽 5시에 제작진을 호출했습니다. 밖은 춥고 바람이 불었습니다.

그러나 골퍼들은 단순히 연습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심지어 신체 단련을 할 때조차 경기에 대해 연구합니다. 추운 날씨와 바람은 이 장소에 사실성과 투지를 더해줍니다.

장비

이 장소에서 진행된 제작 과정 내내 제작사인 모션 스테이트(Motion State)는 제작진에게 촬영 기술과 혁신 장비 등을 지원했습니다. 촬영장에서 우리는 "많은 장난감"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두 대의 카메라 본체 및 빈티지 캐논 K35 프라임 렌즈 세트- 촬영 감독 데이빗 윌슨(David Wilson), 촬영 보조 크리스티 안즈(Kristie Arnds)
  • 드론 - FreeFly Alta 8 에어프레임 및 MōVi 프로 짐벌 - 파일럿 닉 콜리아스(Nick Kolias), 촬영 기사 라이언 영(Ryan Young)
  • 카메라 차 - Flowcine 블랙 암에 설치된 MōVi XL 짐벌 - 저는 저의 4러너를 세차하고 오일을 교환한 다음 운전을 맡았습니다. 촬영 기사 라이언 영, 촬영 보조 아담 커쉬호퍼(Adam Kirschhoffer)

저는 모션 스테이트와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들과 함께 많은 타이틀리스트 프로젝트를 촬영해왔습니다. 스크립트 노트(Script Notes)와 웨어어바웃(WhereAbouts)도 그 중 일부입니다. 지칠 줄 모르는 모션 스테이트의 팀은 풍부한 지식을 보유했으며 항상 열심히 일합니다.

4러너 / MōVi XL 콤보 비하인드신 샷

비전 공유

초반에 데이비드 윌슨(DP)과 저는 어두운 사실주의적 미학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캐논 K35 렌즈와 역광 프레임을 활용했습니다.

데이비드와 저는 전에도 Titleist AVX 광고 제작 때 호흡을 맞춘 적이 있습니다. 그는 빛과 프레이밍에 대한 조예가 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마치 가을 야구 시기 유격수와 2루수처럼 손발을 척척 맞췄습니다.

우리 팀은 저에게 일반적인 골프 장면보다 더 대담한 프레임들을 과감하게 사용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엄청난 동기 부여가 됩니다.

우리가 선택한 두 번째 골프 코스인 샌카티 헤드는 환상적인 배경을 제공했습니다. 샌카티 헤드 관계자들과 마크 하트필드(Mark Heartfield) 수석 프로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마지막 촬영

낸터킷 일정의 마지막 촬영지는 이 지역에 위치한 하이 퍼포먼스 피트니스 센터인 EZIA였습니다. 이사야 트루이먼(Isaiah Truyman) EZIA 사장은 센터를 열고 지역 골퍼들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습니다.

조명 담당 팀 맥카들(Tim McArdle)이 피트니스 센터 내부에서 멋진 분위기를 연출해주었습니다. 이 어둡고 강렬한 샷들은 정확히 제가 원했던 그림이었습니다.

낸터킷 촬영이 완전한 어둠 속에서 종료되었습니다. 우리는 환상적인 장면들을 담아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모두 활기가 넘쳐 보입니다.

2018년 11월

이 로케이션에서의 촬영은 모두 완료됐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저는 골프볼 피팅 촬영을 위해 저스틴 토마스의 홈 코스로 초대 받았습니다.

총 6시간짜리 영상에서 이 날 저스틴과 찍은 두어 개의 프레임이 최종 편집본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만한 가치가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2018년 12월

마이애미 주 퀸시에 위치한 트라이던트 포스트(Trident Post)가 편집을 맡고 있습니다. 마크는 스토리 부분에 소질이 있습니다. “Compare” 영상도 마크와 그의 팀이 편집했습니다.

이 30초짜리 영상은 추수감사절 기간에 방송됐습니다. 저는 이 영상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문제도 있었습니다. 이 영상이 너무 괜찮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영상을 60초로 늘려달라는 요청을 받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60초 영상을 30초짜리로 편집하지, 그 반대의 경우는 드물죠.

또한 우리는 배경 음악 선곡 문제도 해결해야 했습니다. 몇몇 자료 음악이 있었지만 이 음악들은 우리가 원하는 에너지나 분위기를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자료 음악만으로 원하는 분위기를 이끌어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저는 천재 아티스트 커트 모건(Curt Morgan)에게 전화했습니다. 커트와 저는 오랫동안 프로젝트를 함께 하려고 노력했지만, 아직 성사된 적은 없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뛰어난 선곡 실력을 보여왔습니다. 그의 제작사인 울브즈(Wolvvs)는 최근 다수의 멋진 곡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지금이 바로 커트 모건에게 전화해야 할 순간.

그는 저의 스타일을 잘 알고 있으며, 최근 진행된 TS 메탈 제품 출시를 포함한 다수의 프로젝트에 참여해 왔기 때문에 타이틀리스트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 깊습니다.

저와 5분 정도 통화를 나눈 커트는 이미 제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했습니다. 그는 그의 팀에 연락해 작곡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저는 커트의 전화를 받으면서 12월에 다시 낸터킷 작업에 복귀한 셈이 됐습니다. "앉아서 좋은 헤드폰을 끼고 들어보세요. 세 개의 곡이 있는데, 모두 정말 좋아요.”

이후 3주 사이 사이러스(Cyrus)가 약간 손을 본 후 마침내 우리는 곡을 완성했습니다. LA에 위치한 이글루(Igloo)의 믹싱 작업을 마친 결과물은 그야말로 최고였습니다.

울브즈는 이 프로젝트에 더욱 풍부함, 에너지, 그리고 힘을 불어넣었습니다. 커트, 고맙습니다.

컬러 그레이딩

프로젝트가 이제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몇 주 후면 이 프로젝트가 공개될 것입니다. 마지막 단계는 컬러 그레이딩 작업입니다.

이제는 피니시(Finish)롭 베세트(Rob Bessette)에게 연락할 차례입니다. 롭은 보스턴 최고의 컬러리스트입니다.

롭 그리고 저와 통화를 나눈 데이비드 윌슨은 어둡고 우울하면서 사실주의적이고 채도가 낮은 자신의 컬러 그레이드에 대한 비전을 설명했습니다.

롭은 하루 만에 컬러 그레이드를 완성했습니다. 역시나 그는 보스턴 최고의 컬러리스트입니다.

이제 우리 모두 영상이 공개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2019년 1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들이 보내는 문자로 제 휴대전화가 계속 울립니다.

“언제쯤 볼 수 있어요?”

“언제 나와요?”

“링크를 보내줄 수 있어요?”

저는 링크를 보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답장이 와요.

“끝내줘요!”

“정말 자랑스럽네요!”

“언제 공유할 수 있어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성공을 위한 레시피의 일부입니다. 감사 인사를 해야 할 사람이 너무 많았고, 저는 일일이 그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했습니다.

"More to Prove"는 계획, 신뢰, 직감이 모든 창의적인 프로젝트에서 귀중한 자원임을 확인시켜줍니다. 기술과 도구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것들은 저절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계획이 필수인 만큼, 때로는 기꺼이 계획을 버리고 본능을 따르는 것 또한 필수입니다.

저의 촬영 보드, 스카우팅, 플래닝에서 더 많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JN

#PROVINGIT

우리 모두는 항상 더 나아지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방법으로 연습합니다. 마치 새로운 Pro V1Pro V1x처럼 우리는 끊임없이 향상하기 위해 몰입하고 항상 그 열정을 증명합니다. 바로 당신처럼 말입니다.

PROVINGIT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