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O는 “Custom Performance Option”의 줄임말입니다. CPO 골프볼은 전세계 투어에서 사용되는 Pro V1®과 Pro V1x® 골프볼의 다른 버전을 의미하며, 그 중 일부는 대리점에서 판매되기도 합니다. CPO 골프볼은 새롭게 진보된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며, 볼 비행, 타구감, 스핀을 포함하여 기존과 다른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CPO 골프볼은 투어에서 사용가능하며, 기존 골프볼과 다른 사이드 스탬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현재 CPO의 예시 제품으로는 Pro V1 Left Dot과 Pro V1x Left Dash가 있습니다.
CPO는 향후 Pro V1®과 Pro V1x®에 적용될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 도입해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모든 골퍼에게 더 뛰어난 커스텀 퍼포먼스 옵션을 제공하고자 방법을 모색하는 R&D와 생산팀에 중요한 러닝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CPO 프로그램의 목적
“CPO 프로그램의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라고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프로덕트 디렉터인 프레드릭 와델(Frederick Waddell)이 말했습니다. “첫째, 투어 현장에서 다양한 런치 컨디션(launch condition)을 가진 선수들의 특수한 피팅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매주 투어에서 대부분의 선수들은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 판매용 Pro V1과 Pro V1x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일부 선수들에게는 독특한 발사 조건이 존재하고, 우리는 그런 케이스에 맞는 피팅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CPO 모델은 바로 이러한 선수들의 특별한 요구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둘째, 미래 기술을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Pro V1 Left Dot 모델은 Pro V1에 적용된 하이 그래디언트 코어 개발에 영감을 주었고, Pro V1x Left Dash에서 처음 도입된 하이 플렉스 케이싱 레이어 역시 큰 성공을 거두며, 이후 Pro V1과 Pro V1x 모델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자면, 우리는 여전히 모든 CPO 모델로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모든 CPO에는 향후 상용화될 수 있는 요소들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적 요소들을 향후 제품 개발 과정에서 검토하고 적용할 예정입니다.”
CPO 골프볼 개발에서 프로세스의 중요성
타이틀리스트가 CPO 골프볼 모델을 독보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이유는, 프로토타입 개발이 '프로세스'에 대한 헌신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타이틀리스트의 모든 과정은 하나의 질문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어떻게 하면 당신의 골프볼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질문은 수천 명의 다양한 수준의 골퍼들과 함께하는 연구, 테스트, 피드백을 거치는 끊임없는 반복과 진보를 이끌어냅니다. 플레이어들이 제공하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는 새로운 소재, 디자인, 구조, 기술의 실험과 탐구를 이끌어내며, 매년 수백 개의 프로토타입이 제작되고 테스트됩니다. 이는 최상의 퍼포먼스를 향한 끝없는 탐구 과정입니다.
타이틀리스트는 약속합니다. “기존 제품보다 품질, 일관성, 성능이 뛰어나지 않다면 새로운 골프볼을 시장에 출시하지 않는다.” 이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모든 공정을 직접 소유하고 통제하는 것입니다. 타이틀리스트는 제조, R&D, 테스트 시설 전부를 직접 운영하며, 골프볼 커버의 딤플 패턴을 형성하는 몰드 캐비티부터, 프로토타입 테스트와 일일 품질 검사를 수행하는 로봇까지 모든 설비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합니다. 이처럼 철저한 관리와 감독을 유지하며 타이틀리스만의 엄격한 품질 기준에 통과한 제품만이 최종적으로 타이틀리스트의 제품으로써 출시되고 있습니다.
CPO 골프볼 출시 시점과 근거
기존 Pro V1과 Pro V1x가 대부분의 골퍼에게 이상적인 비행, 스핀, 타구감 특성을 제공하지만, 특정 CPO 모델이 충분히 많은 골퍼에게 의미 있는 퍼포먼스 이점을 제공할 때 비로소 정식 판매 제품으로 출시 됩니다. 즉, 일부 투어 또는 실험을 위해 개발된 CPO가 일정 규모 이상의 플레이어에게 확실한 퍼포먼스 개선을 보여줄 경우, 그 모델을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할 근거가 생긴다는 것 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Pro V1x Left Dash입니다.
Pro V1x Left Dash는 처음에는 투어 선수들의 특정 런치 컨디션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CPO였지만, 이후 더 넓은 사용자층에게 우수한 퍼포먼스를 입증하면서 새로운 프리미엄 퍼포먼스 골프볼 제품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즉, CPO 골프볼이 시장 출시 모델로 이어지는 과정은 단순한 마케팅 결정이 아닙니다. 실제 데이터와 플레이어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테스트를 거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타이틀리스트의 철저한 제품 철학이 반영된 프로세스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